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홍성의 대표 먹거리

먹을거리 홍성의 대표 먹거리

홍성한우

홍성한우판매처 바로가기

옛부터 홍성은 한우, 돼지, 닭을 많이 키워 전국에서 제일가는 축산군으로서 가야산, 덕숭산, 백월산, 오서산 등 정기가 있는 산맥에 둘러쌓인 구릉지로 온천수가 나고, 적당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넓은 뜰에서 풍부한 곡식이 생산된다. 홍성한우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볏집과 알곡을 섞어 먹여, 사육한 한우로 옛맛 그대로 육질이 연하고, 지방심(마블링)이 섬세하여 뛰어난 한우맛이 난다.

특히, 한우고기와 갈비는 전국 생산량의 6%를 점유하고 있으며 타지역보다 육질이 월등하여 담백하고 부드러운 전통의 고기맛을 맛볼 수 있다.

또한 홍성한우는 청량한 목초와 품질좋은 사료로 사육하고 최첨단 육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육질이 매우 연하고 씹을때 베어나오는 육즙은 입안에서 녹는 듯 맛과 향이 우수하여 한번 맛을 본 사람들은 결코 잊을 수 없는 맛이다.

토굴새우젓

토굴새우젓 판매처 바로가기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활석암반토굴속에서 숙성·보관하는 광천토굴새우젓은 자연 건강식품으로서 우수하며, 토굴에서 숙성이 잘된 새우젓은 단맛이 나고 살이 단단하며 젓국물이 희고 맑다.

겨울철에 더 각광받는 이유는 활석암반 토굴속에 1년여 동안 숙성·보관한 뒤 이듬해 시장에 내놓기 때문이다. 즉 천연 자연발표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양념이 속살까지 배여들이 독특한 맛이 나고 비타민,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농축된 무공해 자연식품으로서 김장철이면 전국의 소비자들로 성시를 이루고 있다.

남당리대하

남당리대하 판매처 바로가기

천수만 청정 바다에서 건져 올린 펄펄 뛰는 대하는 9월 ~ 12월이 성어기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슘과 각종비타민, 혈중 콜래스트롤수치를 떨어 뜨리는 작용을 하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작용을 해 노인이나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이 많이 먹으면 좋다.

임해관광도로를 따라 코스모스가 활짝 피고 시원한 바람이 부는 9월이 되면 남당항 대하를 맛보러 오는 손님들로 발디딜 틈이 없다. 특히, 소금구이 대하요리는 미식가들이 즐겨찾는 인기요리로 유명하다. 또한 선물포장도 가능하여 가까운 사람들에게 좋은 선물을 선사할 수 도 있다.

남당리 새조개

남당리 새조개

육질이 쫄깃하고 단맛이 뛰어난 겨울철 별미인 새조개는 조갯살이 새의 부리와 닮은 독특한 생김새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물속에서 헤엄치는 모습이 새처럼 빠르다고해서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한다. 실제로 물을 뿜으며 이동하는데 한번에 거의 1m정도의 거리를 난다.

같은 피조개와 닮았고, 크기는 아이의 주먹만한데 양식이 어려워 거의 대부분 자연산이다. 샤브샤브는 새조개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2인기준 1Kg이 적당하다. 오래 삶으면 질거지기 때문에 10~15초 정도 끓는물에 데처먹으면 탱탱하고 감칠맛 나는 새조개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콜레스테롤과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은데 특히 천수만의 새조개는 단백질, 철분, 타우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맛과 향이 뛰어나 최고라는 평이다.

새조개는 12월 초부터 잡히기 시작하여 수온이 떨어지고 살이 통통하게 오르기 시작하는 1월에서 2월 사이에 잡히는 것이 가장 맛이 좋으며 3월 산란 이후에는 맛과 향이 떨어진다. 홍성 남당항, 궁리포구 일원에서 맛볼 수 있으며, 겨울이면 남당항 일원에서 ‘새조개 축제’가 펼쳐진다.

재래맛김

재래맛김 판매처 바로가기

재래식 맛김은 향긋하고 감칠맛이 나며 영양가가 풍부하며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최고의 자연식품이다.인근의 섬이나 서해안 일원에서는 아직도 이 재래방식의 김이 생산되고 있으며 맛이 좋고 씹을수록 그 향이 입안에 감도는 것이 특징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선물용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다.

담당부서 :
문화관광과
담당자 :
엄진주
연락처 :
041-630-136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